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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B daily

가치 기반 서비스 분석 (쏘카) / 코드스테이츠 PMB 16기 W2D4

by PMB_16_J 2022. 12. 22.

 W2D4


 

 '쏘카' 가치기반 서비스(CVC)로 분석해보자

https://pmjsb.tistory.com/7

 

코드스테이츠 PBM 16기 W2D2 ) JTBD (나의 삶에 제일 많은 영향을 끼치는 서비스, 쏘카)

W2D2 나의 삶에 제일 많은 영향을 끼치는 서비스, '쏘카'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카셰어링 서비스, '쏘카'. 쏘카는 내가 운전을 제대로 하기 시작한 2년 반 전부터 평상시 제일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

pmjsb.tistory.com

  W2D2때 나의 삶에 제일 많은 영향을 끼치는 서비스로 '쏘카'를 선정하고, 'JTBD'에 대해서 분석해보았다. 오늘은 그러한 쏘카 서비스를 'Design Thinking'요소들을 활용한 CVC(Customer Value Chain,고객가치사슬)프레임워크를 통해 분석하고, 개선점에 대해서 파악해보고자 한다. 


1. '쏘카'의 타겟, 그를 바탕으로 한 '페르소나'

1) 쏘카타겟

 저번 글에서 언급했던 쏘카가 해결해준 문제점을 다시 보자면,

 

- '자가용이 없어도 운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시간과 비용에 조금 더 자유롭게 카셰어링 서비스 이용 가능'

- '다양한 상황에 맞는 차종을 선택 가능'

 

같은 부분들이 있었다. 이를 통하여 쏘카는 당장 운전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사용할 차가 없는 상황(비용 문제, 일시적인 문제, 인원 문제, 사용 빈도 문제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에 놓인 사람들을 넓은 의미의 타겟으로 하고 있다는걸 알 수 있다. 또한 그 중에서 사용시간과 비용, 차종 선택에 있어서 합리적인 선택을 원하는 사람들을 주요한 타겟으로 선정하고 있다고 보인다. 이를 통하여 페르소나를 선정해 본다면,

 

2) 쏘카페르소나

 

"주말에 이사해야되니까 차 2시간만 빌려야겠다."

 

- 이름 : 김운전

- 나이&성별 : 26, 남자

- 직업 : 취업준비생, 편의점 아르바이트

- 거주지 : 경기도 성남시

 

 

- 특징

: 부모님이 주시는 용돈에 아르바이트 월급으로 한달 생활비를 사용하며 사는 중

: 본가에 있을 때 부모님 차를 이용해 운전을 배웠고, 운전 하는걸 좋아함

: 여자친구와 데이트를 하거나 친구들과 여행 시 차만 있다면 더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함

: 중고거래나 이사 등 무언가를 옮겨야할 때 본인이 운전을 할 줄 알기에 그 시간에만 딱 맞게 차를 빌릴 수 있다면 편리할 거라 생각

: 카셰어링 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집 근처에 서비스 장소가 몇군데 있기에 비용만 합리적이라면 제대로 사용해볼 예정


2.  '쏘카' 페르소나의 유저 저니 맵

쏘카 이용객의 유저 저니 맵, 파란색은 긍정, 빨간색은 부정적인 감정


3. 유저 저니 맵에 따른 CVC분석

쏘카 이용객의 유저 저니 맵

- 가치창출 : 할인쿠폰, 크레딧 통해 할인, 운전 목적 달성, 크레딧 적립

- 대가지불 : 개인정보 제공(면허증), 비용결제(빌리는 비용, 보험비, 주행비)

- 가치잠식 : 앱 설치 시간, 가입 시간, 설정 시간, 차 선택 시간, 쿠폰, 크레딧 찾는 시간, 이동 시간, 촬영 시간, 반납장소로 돌아오는 시간 및 주차시간 등 


4. CVC분석에 따른 '쏘카'의 가장 큰 기회

  위의 CVC분석에 따라 쏘카의 개선점에 대하여 찾아보자면, 우선 초기의 면허증과 같은 '개인정보 제공'은 대가지불에 있어서는 서비스의 특성 상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 또한 '앱 설치 부터 차를 선택하는 과정'까지는 사용자의 상황에 따라 결정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처음 문제를 맞이하는 구간은 '초기 설정된 비싼 비용' 일 것이다. 이는 할인쿠폰과 크레딧 등에 의해 보완될 수 있는 문제긴 하지만 쿠폰과 크레딧을 적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유저들이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서비스 이탈로 이뤄질 만한 구간이라고 생각된다. 그 다음으로 '결제와 이동, 차 상태 촬영 후 운전 목적 달성'까지는 서비스의 필수적인 요소일 것이며, '반납 장소로 돌아오는 시간 및 주차 시간'에서 반납까지의 시간에 대해서는 쏘카 측에서 왕복이 아닌 편도 서비스 역시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보완될 점이라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주행비 결제 후 크레딧 적립 역시도 필수적인 대가지불 후 새로운 가치 창출의 과정이 있기에, 최종적으로 CVC분석에 따른  '쏘카'의 가장 큰 기회는 '초기 설정된 비싼 비용의 해소'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