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MB daily

특정 서비스의 문제점을 알아보는 인터뷰 (직방) / 코드스테이츠 PMB 16기 W2D3

by PMB_16_J 2022. 12. 21.

W2D3


인터뷰 주제로 '직방' 서비스의 문제점을 고른 배경

'직방' 어플 메인 화면

 아파트, 원룸, 오피스텔, 빌라 등 부동산 거래를 서비스하여 국내 최대 규모의 부동산 거래 플랫폼으로 자리 잡아있는 '직방'. 나 또한 원룸 이사 때 직방과 같은 부동산 거래 플랫폼을 통해 원룸의 위치, 사진, 상태 등을 확인한 적이 많았고, 실제로 그걸 토대로 매물을 보러 가서 계약까지 맺은 경험도 있었다. 하지만 서비스를 경험해 봤을 때 문제점이라 여겨졌던 부분들이 있었고, 특히 오늘 주제 '특정 서비스의 문제점을 알아보는 목적으로 인터뷰'를 확인한 후 나와 같이 직방을 이용하면서 문제점을 느낀 사람이 있을지 궁금해졌다. 따라서 오늘은 '직방' 서비스의 문제점에 관해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 인터뷰 질문지, 인터뷰이 선정

 먼저 인터뷰에 들어가기 전 사전에 질문지를 구성해보았고 이는 다음과 같다.

기본적인 인적사항을 확인하는 질문 - 나이와 거주지에 관한 질문
-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상대방의 상황을 확인하는 질문 - '직방' 서비스를 알고 계신가요?
- '직방'을 이용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이용해보셨나요?
- 마지막으로 이용해본 때가 언제인지 알 수 있을까요? 
- 비슷한 다른 서비스를 이용해본적이 있으신가요?
상대방이 겪고있는 문제를 확인하는 질문 - '직방'을 이용하셨을 때 문제점을 겪으신 적이 있으신가요?
- 어떠한 문제였는지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 그 문제를 겪고 난 후에도 서비스를 이용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 비슷한 다른 서비스에서도 같은 문제를 겪은 적이 있나요?
- 서비스에 다른 문제가 있던 적이 있나요?
개별상황에 따라 추가로 질문할 것들 - 그 문제가 이런 식으로 개선이 된다면 어떨거 같으신가요? (인터뷰 중 문제점이 발견되면 개선점에 관해 생각을 해본 후 질문할지 결정할 예정)

 

 인터뷰이는 주변 지인 중 '직방 서비스를 이용해봤을거 같은 분'(1년에 한번 정도 씩 원룸 이사를 가고, 최근에도 새로운 원룸 계약을 맺음)으로 선정했으며, 인터뷰는 2022년 12월 21일 18시 50분 부터 20분 가량 전화인터뷰로 진행했다.


- 인터뷰 진행 과정


Q : 안녕하세요, 오늘 인터뷰는 '직방' 서비스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 보기 위해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괜찮으실까요?

 

A : 네.

 

Q : 네. 먼저 나이와 거주지에 대해 알 수 있을까요?

 

A : 저는 27살이고 현재는 서울 관악구에 살고 있습니다.

 

Q : 하시고 계신 일은 어떤 일이시죠?

 

A : 대학원생입니다.

 

Q : 최근에 지금 사는 곳 계약 종료 일에 맞춰 다른 원룸 계약을 맺은거로 알고있는데, 혹시 어디로 왜 이사하시는지 알 수 있을까요?

 

A : 아 네, 사당 쪽이고 지금 있는 곳보다 학교랑 가까워서 그 쪽으로 결정했습니다. 2월 달에 이사 예정입니다.


Q :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직방'에 관해서 물어볼건데요, 혹시 직방이 어떤 서비스인지 알고 계실까요?

 

A : 네 부동산..어플? 뭐라해야되지 그런걸. 여튼 부동산 매물 올리고 그거 보고 계약도 가능한 그런 어플로 알고 있습니다.

 

Q : 네 맞습니다. 그러면 혹시 직방을 이용해본 적이 있으실까요?

 

A : 네, 제가 1년에 한번 꼴로 원룸 이사를 가서 계약이 끝날 때가 올 때 쯤이면 직방이나 다방 같은 어플을 통해 괜찮은 방이 있나 봅니다. 아까 말한 계약 맺은 곳도 직방에서 맨 처음 보고 저번 주에 다녀왔고요. 

 

Q : 아 그럼 비교적 최근에도 직방을 이용해본 적이 있으시다는거군요. 좋습니다. 그렇다면 직방을 이용할 때는 어떤 목적을 가지고 이용하시나요?

 

A : 음 일단 가장 중요한거는 올라와 있는 방들 사진이나 대략적인 위치를 알 수 있어서 그걸 확인해서 제가 생각한 조건에 부합한지 확인하는 목적하고... 아 또 2년 전 쯤에는 제가 직접 방 사진을 찍어서 어플에 올린 적이 있습니다.

 

Q : 오 그러면 부동산을 통해서가 아니라 직접 집 매물을 올리셨다는건가요?

 

A : 아아 제 명의 집은 아니고요. 제가 예정보다 빠르게 이사를 갔어야했는데, 원룸 집주인 분께서 그러면 직접 어플 같은 곳에 올려서 다음 세입자를 구하고 나가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직접 방 사진을 찍어서 직방에 올렸고 사람들이 방도 보러 왔던 그런 기억이 있습니다.

 

Q : 아하 매물 확인하는 용도 말고도 직접 올려본 적도 있으시다니.. 제가 오늘 인터뷰이를 잘 선정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렇다면 아까 직방말고 다방도 이용해보셨다고 하셨는데, 또 다른 부동산 거래 플랫폼 어플을 이용해본적이 있으실까요?

 

A : 제 기억에는 다른 어플들도 설치는 해봤는데 결국에는 직방 아니면 다방만 사용해 봤던거 같습니다.

 

Q : 혹시 직방 혹은 다방만 사용하는 이유가 따로 있으실까요?

 

A : 딱히 막 어플 간에 엄청난 차이가 있다기 보다는 볼 수 있는 매물이 많아서 그 둘을 이용해왔던거 같습니다. 이사 갈 곳을 정할 때는 그래도 나름 신중하게 선택해야되는데 그러려면 일단 방들을 많이 보는게 좋잖아요? 결국에는 그 두 어플에 방들이 가장 많이 올라와서 그런거 같습니다.


Q : 상세한 이유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러면 이제 본격적인 질문을 드려볼까 하는데요, '직방'을 많이 사용해보신 입장에서 '직방' 서비스의 문제점이라고 할 만한게 있을까요?

 

A : 음...아 네 그렇죠, 없다고는 못할거 같습니다.

 

Q : 어떠한 문제점인지 알 수 있을까요?

 

A : 일단 사진과 실제 매물의 갭 차이가 나는 경우가 너무 많은거 같습니다. 어플 사진으로는 마음에 들어서 직접 확인해보러 갔는데 실물은 엄청 좁거나, 방 상태가 이상하거나해서 괜히 보러 갔다고 생각한 적이 많았거든요... 이걸 직방의 문제라 봐야하는지 올린 사람의 문제라 봐야하는지는 저도 좀 헷갈리지만 우선적으로 이러한 문제점들이 떠오르네요.

 

Q : 음 그렇죠 저도 그러한 경험이 몇번 있었어서 답변에 공감이 되는거 같네요. 그러면 직방을 최근까지도 이용하셨다고 하셨는데, 저러한 문제를 겪고도 계속해서 직방을 이용하신 이유가 있을까요?

 

A : 일단 아까 말한거 처럼 이게 직방만의 문제라기 보단 올린 사람의 문제도 있다고 보여져서 직방 자체에 그렇게 크게 실망하진 않았던거 같고, 사실 부동산을 통해서만 방을 보러 가면 아무런 사전 정보도 없이 가는거잖아요? 그래서 일단 직방같은거로 한번 보고 가는게 결국에는 더 나은 결과가 있던거 같아서 계속 이용했던거 같아요.

 

Q : 그렇다면 다방을 이용하셨을 때는 저러한 문제가 없었나요?

 

A : 아니요.. 비슷했습니다. 물론 제가 직방을 통해 더 많이 봐서 그런 경험이 직방에서 더 많았지만, 다방이라고 크게 다르지는 않았던거 같습니다. 

 

Q : 음 어쩌면 부동산 플랫폼 서비스들의 공통적인 애로사항일 수 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혹시 그렇다면 직방에서 따로 신고제도를 통해 허위매물에 대한 패널티 기준을 강화하고 지금 시행하는 헛걸음 보상제(허위매물에 의한 피해가 있다면 신청시 소정의 보상을 주는 제도)같은 제도를 더 발전시킨다면 어떨거 같으세요?

 

A : 아 저도 헛걸음 보상제를 눌러서 읽어보긴 했는데요... 사실 이게 사진을 어떻게 봤느냐에 대한 기준이 참 애매한 문제라 사람들이 많이 이용할지는 모르겠더라고요. 저도 신청해본 적은 없기도 하고요. 그래도 신고로 인한 패널티를 강화하는 것은 좋을거 같습니다. 그래야 부동산에서도 최대한 양심적으로 올리지 않을까요? 

 

Q : 네, 직방과 같은 부동산 플랫폼들이 여러 방면에서 방법을 찾긴 해야할거 같습니다. 또 직방을 이용하면서 겪었던 다른 문제도 있었을까요?

 

A : 음 마땅히 떠오르는게 없네요. 허위매물들을 몇번 겪고나니 조금은 마음을 비우고 어플을 이용하고 있어서 그런거 같기도 합니다!

 

Q : 아하 네 그러면 오늘 '직방' 서비스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는 인터뷰는 여기서 마무리 해보려고 하는데요, 귀한 시간 선뜻 내주셔서 너무나 감사하고 저녁 식사 맛있게 하세요.

 

A : 네~ 감사합니다!



- 인터뷰 후 소감

1) 인터뷰 경험이 어땠는지?

: 처음 제대로 해본 인터뷰라 너무 신선했던거 같다.

: '직방' 서비스에 대해 나름대로 생각했던 문제점을 인터뷰이의 답변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라면 대부분 겪어봤을 문제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고, 대부분의 부동산 거래 플랫폼들이 비슷한 문제를 공유하는 현 상황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 도움이 많이 되는 시간이었던거 같다. 

2) 인터뷰 후 잘 진행했다고 생각하는 부분

: 인터뷰이 선정에 있어서 사전에 알고있던 정보를 가지고 구체적인 답변을 해줄 수 있는 대상자를 잘 고른 점

: 질문지에 맞게 질문 구성을 잘한거 같고, 문제점에 관해서도 심화된 질문을 통해 서비스의 문제점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던 점

3) 인터뷰 진행에 있어서 아쉬웠던 부분

: 대면으로 진행하지 못한고 전화로 한 점

: 개선점에 관해 조금 더 깊게 생각해보고, 인터뷰이의 다양한 의견을 더 들을 수 있도록 질문하지 못한 점

4) 다음 인터뷰 진행시 개선하고 싶은 부분

: 질문지에 있는 질문 말고도 인터뷰가 흘러가는 상황에 맞게 더 구체적인 답변을 들을 수 있도록 상황에 맞는 적절한 질문을 하고싶다.

: 대면이 가능하다면 대면 인터뷰를 통해 다양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제스쳐, 표정 등) 또한 활용해보고싶다.  

 

 

이렇게 오늘은 '직방' 서비스의 문제점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해보았고, 여기서 글을 마무리하도록 하겠다.


직방 (2022년 12월 21) https://www.zigbang.com/

 

No.1 부동산 앱, 직방

여기를 눌러 링크를 확인하세요.

www.zigb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