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8D1, W8D3
테이블링의 개선점 스토리 형식으로 작성하기, 이해관계자 파악하기
지난 W4D2때 원격줄서기 서비스 테이블링의 앱리뷰를 분석하며 키파인딩을 도출할 수 있었다. 오늘은 이러한 테이블링의 개선점을 스토리형식으로 작성해보고, 그 우선순위를 선정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고객이 아닌 이해관계자들에 대해서도 작성해보고자 한다.
앱 리뷰 분석 (테이블링) / 코드스테이츠 PMB 16기 W4D2
W4D2 테이블링 앱 리뷰 분석을 통한 키파인딩 도출 코로나로 얼어붙었던 외식 문화가 다시금 봄을 맞이해 성행하고 있는 요즘, 유명 음식점이나 맛집 등을 방문해 앞에서 줄을 서며 대기하는 '웨
pmjsb.tistory.com
1. 테이블링의 개선점
1) 테이블링페이의 강제화
- 테이블링은 다른 결제 수단은 사용이 불가하고 자체 페이 기능인 테이블링페이 만을 통해서 서비스 결제가 가능하다. 이는 지난 앱 리뷰 분석에서도 알 수 있었듯이, 한번의 업데이트를 통해 급작스럽게 도입됐고, 위 사진 처럼 강제로 가입 및 인증 수단을 또 거쳐야해서 개선해야되는 문제로 선정했다.
- 스토리 형식 : 테이블링의 이용자들은 결제 수단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다양한 결제 수단을 사용할 수 있길 원한다.
2) 폭탄(포인트)를 이용한 예약
- 테이블링은 폭탄(포인트)를 이용해야 예약을 진행할 수 있다. 이 폭탄은 결제를 통해 얻을 수 있으며, 폭탄이 없을 시에는 서비스 이용이 불가하다. 이용자들의 자유로운 서비스 이용을 제한한다는 점에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스토리 형식 : 테이블링의 이용자들은 자유로운 예약 서비스 이용을 위해 예약 제한 수단이 없길 원한다.
3) 중복되는 인증 절차
- 테이블링에는 인증 절차가 중복되서 이용자들이 번거로울 수 있다. 가입 시에도 인증을 해야되지만, 테이블링 페이 등록 시에도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스토리 형식 : 테이블링 이용자들은 빠른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인증 절차가 간소화되길 원한다.
2. 우선순위 설정
- 개선의 우선순위는 1순위 테이블링 페이의 강제화 해제, 2순위 폭탄(포인트)를 이용한 예약 제한 해제, 마지막이 중복되는 인증 절차 개선이라고 생각한다.
- 그 이유로는 페이의 강제화로 인해 나머지 두 문제점들이 파생 됐기 때문이다. 테이블링 페이 도입 후 폭탄 시스템 역시 함께 도입 됐으며, 그 등록을 위해 인증 수단이 추가되기까지 했다. 또한 현재 대부분의 결제 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결제 방법을 막고, 획일화된 결제 방식을 강제 시키는 것은 고객들이 가장 큰 이탈을 발생 시킬 수 있는 구간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테이블링 페이의 강제화 해제가 가장 먼저 개선되어야할 지점이라고 결정했다.
다음으로 폭탄(포인트)를 이용한 획일화된 예약 방식 역시 이용자들이 원활하게 예약을 하는 것에 큰 제한을 주기 때문에 서비스 이탈을 막기 위해 2순위로 개선 되어야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앞에 두가지 개선점들을 해결한 후에, 중복되는 인증 절차를 간소화 시켜서 첫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부정적이지 않은 경험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3. 주요 이해관계자
1) 경영진
- 역할 : 기업 내외부의 흐름(외식업계)을 파악하고 전 사원들이 하나의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명확한 비전과 방향 제시한다.
- 요구사항 : 기업의 서비스가 시장에 성공적으로 자리잡고 지속적으로 수익이 날 수 있는 구조로 발전하는 것을 요구한다.
- 리스크 : 지나치게 성과만을 중시할 경우 내부 구성원들의 불만이 생길 수 있다.
- PM의 소통 방법&업무 : 경영진, 즉 기업의 입장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개발자나 디자이너에게 그 입장을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어야한다. PM은 우리의 서비스가 뚜렷한 PMF(Product Market FIT)를 찾았는지 계속해서 확인해야하며,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꾀하는 미니 CEO의 역할을 해내야한다.
2) 프로덕트 팀
- 역할 : 프로덕트(테이블링)가 고객들의 니즈를 해결하고, 서비스가 문제없이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제작 및 점검해야한다.
- 요구사항 : 프로덕트 제작을 위한 고객에 대한 확실한 분석과 그를 바탕으로 한 명확한 니즈 탐색을 요구한다.
- 리스크 :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프로덕트 제작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
- PM의 소통 방법&업무 : 개발자와 디자이너 등으로 이뤄진 프로덕트 팀에게 프로덕트의 목표를 확실하게 설정해줘야하고, 시작부터 배포까지의 전 과정에 참여하여 팀과 프로덕트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해야한다. 따라서 그 모든 과정에서 관계자들과 소통이 가능할 정도의 업무지식이 요구된다.
3) 음식점 업주
- 역할 : 테이블링에 본인들의 가게를 등록하고 가게에 예약 서비스를 도입해 이용자들이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는 이유를 제공한다.
- 요구사항 : 서비스 등록에 대한 고객 수 증가와 같은 이익 창출을 요구한다.
- 리스크 : 내부 이해관계자가 아니기에 각각의 입장에서만 프로덕트를 바라볼 수 있다.
- PM의 소통 방법&업무 : 결국 서비스 이용자들이 예약하고싶고 가고 싶은 음식점을 서비스에 지속적으로 등록시키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음식점 업주들 역시 고객으로 인지하고 그들의 니즈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필요하다. 또한 그에 맞는 전략을 고안하고 적절하게 실행할 수 있어야한다.
오늘은 테이블링의 개선점들을 스토리형식으로 작성해보고 그에 따른 우선순위를 설정해보고, 주요 이해관계자들에 대해서도 분석해볼 수 있었다. 강의 주차의 마지막 주인 만큼 PM역량의 핵심이 될 중요한 내용들을 확실하게 학습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다.
테이블링 (2023년 2월 2일) https://www.tabli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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